아래는 이전포스팅입니다
2013/07/18 - [IT/웹접근성] - 웹접근성 검증을 위한 도구
1. K-WAH (Korea-Web Accessibility Helper)
2. N-WAX (NHN Web Accessibility eXension)
3. Open WAX (Open Web Accessibility eXension)
이전 포스팅에 대해 추가적인 검증 도구가 있어 아래와 같이 추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Markup 검증 서비스
Markup Validation을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이 validator는 KLDP에서 제공하는 W3C의 한국어 HTML Validation 서비스이며, HTML, XHTML, SMIL, MathML 등 웹 문서의 markup을 제대로 잘 작성했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2. CSS Validation Service
CSS Validation을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이 validator는 KLDP에서 제공하는 W3C의 한국어 CSS Validation 서비스이며, CSS가 제대로 잘 작성했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X)HTML 문서에 포함된 CSS 스타일시트를 검사하기 이전에, 위에 있는 (X)HTML 문법 검사를 먼저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Link Checker
Link가 제대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RSS/Atom 피드, MobileOK 컨텐츠, 또는 깨진 링크 찾기 등의 특정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Firebug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firebug
1번은 파이어버그를 활성화 시킵니다.
2번은 파이어버그 도구툴입니다.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 프론트단을 확인할 수 있는 개발툴입니다..
예전에는 Firebug가 거의 유일했으나 이제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IE 자체적으로 이와 비슷한 개발자도구를 지원합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Firebug는 웹 개발자에게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이며 현재 웹 화면에 보여지는 내용에 대해 소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이어버그에서 코드를 수정하면 수정한 화면이 바로 보여지므로 쉽게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CSS와 HTML을 비롯해서 Javascript의 동작과 디버깅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 되어 있어 웹 개발자에게 필수처럼 여겨지는 툴이기도 합니다.
5. Web Developer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web-developer
웹 접근성 점검에 유리한 점검 툴입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Web Developer는 주로 Alt와 Title 점검 및 Table의 요소 점검 등 주로 웹접근성에 대한 점검에 유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웹접근성을 확인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6. WCAG Contrast checker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wcag-contrast-checker/
웹 접근성 점검 중 인식의 용이성에 명료성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 점검 툴입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웹접근성 지침에서 "인식의 용이성"에 "명료성" 항목에 해당하는 배경색과 전경색의 컨트라스트비는1:4.5 이상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CAG Contrast checker는 이러한 컨트라스트 비율 수치를 프로그램으로 체크해주는 확장기능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6개의 도구를 활용한다면 좀더 쉬운 웹 접근성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