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접근성 확인 및 개발을 위해서 여러가지 툴이 필요할텐데요 이전에 포스팅한 분석도구 외에 추가 도구가 있어 소개합니다.

아래는 이전포스팅입니다


2013/07/18 - [IT/웹접근성] - 웹접근성 검증을 위한 도구

1. K-WAH (Korea-Web Accessibility Helper)
2. N-WAX (NHN Web Accessibility eXension)
3. Open WAX (Open Web Accessibility eXension)


이전 포스팅에 대해 추가적인 검증 도구가 있어 아래와 같이 추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1. Markup 검증 서비스

http://validator.kldp.org


Markup Validation을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이 validator는 KLDP에서 제공하는 W3C의 한국어 HTML Validation 서비스이며, HTML, XHTML, SMIL, MathML 등 웹 문서의 markup을 제대로 잘 작성했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2. CSS Validation Service


http://css-validator.kldp.org


CSS Validation을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이 validator는 KLDP에서 제공하는 W3C의 한국어 CSS Validation 서비스이며, CSS가 제대로 잘 작성했는지에 대한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X)HTML 문서에 포함된 CSS 스타일시트를 검사하기 이전에, 위에 있는 (X)HTML 문법 검사를 먼저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Link Checker



http://css-validator.kldp.org


Link가 제대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를 테스트하기 위한 툴입니다.


RSS/Atom   피드,   MobileOK 컨텐츠,   또는   깨진 링크 찾기 등의 특정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4. Firebug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firebug


1번은 파이어버그를 활성화 시킵니다.

2번은 파이어버그 도구툴입니다.


HTML, CSS, Javascript에 대해 프론트단을 확인할 수 있는 개발툴입니다..

예전에는 Firebug가 거의 유일했으나 이제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IE 자체적으로 이와 비슷한 개발자도구를 지원합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Firebug는   웹 개발자에게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는 도구이며 현재 웹 화면에 보여지는 내용에 대해 소스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이어버그에서 코드를 수정하면 수정한 화면이 바로 보여지므로 쉽게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CSS와   HTML을   비롯해서 Javascript의   동작과 디버깅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 되어 있어 웹 개발자에게 필수처럼 여겨지는 툴이기도 합니다.


5. Web Developer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web-developer


웹 접근성 점검에 유리한 점검 툴입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Web Developer는 주로 Alt와 Title 점검 및 Table의 요소 점검 등 주로 웹접근성에 대한 점검에 유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웹접근성을 확인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6. WCAG Contrast checker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wcag-contrast-checker/


웹 접근성 점검 중 인식의 용이성에 명료성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  점검 툴입니다.

파이어폭스의 플러그인형태로 제공합니다.


웹접근성 지침에서 "인식의 용이성"에 "명료성" 항목에 해당하는 배경색과 전경색의   컨트라스트비는1:4.5   이상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CAG Contrast checker는 이러한   컨트라스트   비율 수치를 프로그램으로 체크해주는 확장기능입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6개의 도구를 활용한다면 좀더 쉬운 웹 접근성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할 것이라 믿습니다.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