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오피스와 더불어 한국인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백신 V3 Lite 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안철수 의원님께서 어려서 의사생활하실때 취미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다가 국내에는 생소했던 백신을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많은사람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면서 국내 컴퓨터 백신의 효시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안철수연구소를 새워 꾸려나가며 자타공인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 보안업체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러면서 유료버전도 출시하기 시작했지요.

전세계 기준으로 백신을 평가한다면 1등은 아니래도 상위권에 속하는 백신을 가지고있습니다. 유료로 사업전환을 하여 기업을 운영하던 중 알약이 개인에게 무료로 백신을 제공하는것에 뜨끔하여 안철수연구소도 V3 Lite라는 이름으로 개인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햇갈리는게 V3는 무조건 개인에게 무료라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구요. V3 Lite가 무료이고 V3는 유료입니다.

V3는 네이버백신에게 엔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네이버와 V3는 검출능력이 같지 않을까 합니다.


주요기능


실시간 검사/빠른 검사로 바이러스, 웜 등 악성코드 진단 및 치료
바이러스, 스파이웨어, 웜, 트로이목마 등 악성코드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ASD 클라우드 진단을 통한 신ㆍ변종 악성코드 검사
ASD 클라우드 자동 분석 및 진단을 통해 새로운 파일의 정상 또는 악성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또는 변종 악성코드를 신속하게 탐지 및 진단합니다.   

의심스러운 웹 사이트 접속 차단 등 웹 보안 기능
ASD 클라우드의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가 접속하는 웹 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분석 정보를 제공하며,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웹 사이트에 대한 접속을 차단합니다.   

의심 프로그램 실행 차단 및 삭제 기능
평판 기반 분석 기술을 통해 의심 파일의 실행을 확인 및 차단하며, 사용자가 지정한 의심 파일을
직접 차단하는 등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합니다.   

PC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 및 보안 정보로 백신 100% 활용하기
PC 최적화, PC 관리, PC 복구 등 다양한 기능으로 PC를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한 사용자 평판 정보, URL 보고서 등 다양한 상세 분석 보고서를 통해 능동적인
보안 점검이 가능합니다.


설치 사양

    - 펜티엄 3 550 MHz, 메모리256MB이상
    - HDD 1GB 이상
    - 한글 Windows XP(SP2)/VISTA/7/8 (32bit & 64bit)
    - 한글 이외의 OS 제외




V3 Lite 설치 방법


네이버 소프트웨어

V3 Lite 홈페이지


먼저 V3 Lite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2가지 이상이며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받을 수도 있고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켜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권 계약서에 동의를 하고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이것은  본인의 컴퓨터에 있는 바이러스 정보를 안철수연구소의 클라우드(ASD)로 자료를 보내는데 동의하는 절차입니다.

바이러스 정보와 함께 개인 컴퓨터의 정보등이 같이 보내지기때문에 동의를 받는것 같습니다.

동의를 하고 "다음"버튼을 누릅니다.


설치할 폴더를 지정하는데 큰 문제가 없으면 기본 설치폴더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진행중이군요. 대략 2~5분정도 소요되는것 같아요.


네이버를 웹 브라우저의 홈페이지로 설정하기는 필요하면 체크하시구요 그렇지 않으면 해제하시면 됩니다.

설치후에는 반드시 최신 바이러스 DB로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V3 Lite 사용법


열심히 설치를 하셨군요. 첫화면에서는 간단히 주요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버튼들이 있습니다.

1 업데이트 버튼 : V3 Lite에 최신 바이러스 DB로 업데이트 합니다. 주기적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2 One Click : PC 최적화와 빠른검사를 한번에 진행시켜 줍니다.

3 빠른 검사 : 미리 설정되어 있는 검사 항목대로 바로 검색을 진행합니다.

4 PC최적화 : 미리 설정되어 있는 최적화 항목대로 바로 진행합니다.

5 PC복구 : PC최적화와 바이러스 검사후 문제가 생길경우 이전 시점으로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정밀검사 메뉴입니다.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해 놓았다면 바로 검사시작 버튼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PC최적화 메뉴입니다.

컴퓨터의 TEMP파일아나 쓰레기파일들.. 브라우저의 쓰레기파일, 레지스트리를 청소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고 나면 좀 더 빨라진 컴퓨터를 만날 수 있을것입니다.


PC관리는 3가지 메뉴가 더 있습니다. 

첫째는 프로그램 관리입니다. 알약처럼 V3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여주고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리스트 중 하나를 선택하고 삭제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두번째는 ActiveX 관리입니다.

컴퓨터에 깔려있는 ActiveX리스트가 나오며 프로그램관리와 마찮가지로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세번째는 툴바 입니다.

IE에 설치되어 있는 툴바를 모두 표시해줍니다. 마찮가지로 선택 후 삭제를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다음은 도구 메뉴입니다.

도구메뉴는 V3의 활동내역이 등록되어 있는 로그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보는 기능이고 어떤 액션을 실행하지는 않습니다.


V3 Lite 환경설정

V3 Lite는 특징적으로 실제 사용하는 기능이 단순해 질 수 있게 대부분 환경설정을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게 해놓은것 같습니다.

PC검사 설정은 백신 검사에 대한 설정입니다.

실시간 감시에 대한 설정과 사전검사, 검사대상 치료방법에 대해 세세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정밀검사는 검사하고자 하는 대상을 세세하게 설정을 할 수 있고 검색된 바이러스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예약검사는 미리 설정하신 검사 항목을 지정된 시간에 자동으로 검사하게 하는 설정입니다..


고급설정 부분에서는 외부장치에 대한 검사 설정 및 자가보호를 할것인지에 대한 설정이 있습니다. 알약에도 이와 비슷한 메뉴가 있는것 같습니다.


검사예외 설정은 여기에 추가되어 있는 파일이나 폴더는 바이러스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바이러스가 아니라고 확신하는데 자꾸 걸린다 싶으면 등록해 놓으시면 됩니다.


유해사이트를 자동으로 걸러주지만 서도 수동으로도 등록하여 접근이 되지 않게 할 수 도 있습니다.


ASD와 관련이 있는 설정인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


사용자 편의에 대한 설정인것 같습니다.

탐색기 검사를 설정하면 마우스 오른클릭으로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알람에 대한 설정입니다.


업데이트에 대한 설정입니다. 네트워크와 컴퓨터가 빵빵하다면 업데이트 주기를 자주 하게 하면 좋습니다.




2013/07/23 - [IT/무료프로그램] - 알약 무료백신 설치 방법 및 설정


2013/07/23 - [IT/무료프로그램] - 어베스트 무료백신 설치 방법


2013/07/19 - [IT/무료프로그램] - 국내 무료백신 추천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