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포스팅은 파일질라의 설치법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죠. 2013/09/05 - [IT/무료프로그램] - [무료프로그램] FTP의 끝판왕 파일질라 설치하기
이번에는 파일질라의 간단 사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질라 사용법
먼저 파일질라를 구동해야 겠죠.
파일질라의 화면은 탐색기 형태로 되어 있어서 한눈에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그럼 먼저 좌상단에 있는 (1)번 버튼을 누릅니다. 이 버튼은 접속하고자 하는 FTP서버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새 사이트"를 눌러 FTP서버를 등록하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여러개의 FTP사이트를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구성방법도 탐색기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새 폴더"를 눌러서 폴더를 생성시키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새 사이트를 누르면 (2)번 사이트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구분하기 쉬운 사이트명을 임의로 넣으시면 됩니다.
오른쪽 화면(3번~6번)은 지금 내가 생성한 사이트의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번은 FTP서버의 주소입니다. 서버 아이피 주소를 입력해도 되고 서버의 도메인명을 입력해도 됩니다.
FTP의 기본 포트는 21번 입니다. 포트를 설정하지 않으면 그냥 당연히 21번이라고 인식을 합니다.
만약 FTP서버에서 포트주소를 변경했다면 FTP클라이언트에서도 포트주소를 동일하게 입력해야만 접속이 됩니다.
로그온 유형은 보통 익명, 일반, 비밀번호묻기, 인터렉티브, 계정이 있으며 보통 "일반"이나 익명을 선택하는데 익명은 아이디나 패스워드 없이 접속이 가능하고 "일반"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 해야만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5)번과 (6)번은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니다. "익명"을 제외하고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알아야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7)번 연결 버튼을 누르면 연결이 됩니다.
위의 설정은 자동으로 저장이 되서 다음에 다시 좌상단의 버튼을 누르면 동일한 설정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다면 (1)번처럼 "디렉토리 목록 조회 성공"이란 비슷한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러면 (2)번과 (3)번의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있는 (2)번은 지금 나의 컴퓨터(로컬컴퓨터)의 폴더가 나오고 오른쪽에 있는 (3)번은 서버의 폴더가 나옵니다.
아래쪽에 있는 (4)번은 FTP작업처리 로그가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파일을 다운받으면 다운받고있다는 메시기가 나옵니다.
FTP를 이용하여 파일을 다운받거나 업로드할때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하시면 됩니다.
(1)번의 파일 또는 파일들을 (3)번과 같이 (2)번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하시면 로컬에 있는 파일이 서버로 전송이 됩니다.
반대로 (2)번의 파일 또는 파일들을 (4)번처럼 (1)번에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서버에 있는 파일을 내 로컬 컴퓨터에 다운로드를 받게 됩니다.
아주 간단한 파일질라의 사용법이였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FTP가 있는데 대부분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단지 안정성이라든지 완전 무료라는 점에서 파일질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로 포스팅한 파일질라 설치하기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2013/09/05 - [IT/무료프로그램] - [무료프로그램] FTP의 끝판왕 파일질라 설치하기
2013/09/05 - [IT/무료프로그램] - [무료프로그램] FTP의 끝판왕 파일질라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