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직도 굳건히 가상드라이브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데몬툴즈를 아시죠?

초창기 시디스페이스와 같은 가상드라이브와 왕좌를 겨루다  편리성과 성능 그리고 무료라는 이점때문에 결국 시장을 독식하게 되면서 "가상드라이브 = 데몬 툴즈"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정도 입지가 굳어졌다 싶으니 4.41.3.0173버전을 기점으로 쉐어웨어 후 유료버전으로 전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다시 개인은 무료로 전환을 시켰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업무용이나 회사(개인사업자도 포함)는 유료로 돈을 주고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노트북을 회사에서 제공해 주는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료인 데몬 툴즈를 깔아서 사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찾은것이 바로 기즈모(Gizmo Central) 라는 가상 드라이브입니다.

이것은 GPL라이선스로 개인이사 회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면서도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데몬툴즈와 기즈모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까합니다.






데몬 툴즈(DEMON TOOLS)와 기즈모(Gizmo)

가상드라이브로 물리적인 CD나 DVD가 아닌 이미지 파일로 되어 있는 CD/DVD파일을 마치 CD/DVD로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통칭 가상드라이브라고 합니다.


사용범위

데몬툴즈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이지만 회사에서 사용할때는 유료입니다. 
기즈모
GPL라이선스로 개인이나 회사나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반설치 프로그램

데몬툴즈
11번가 바로가기 와  DT.gadget 이 설치됩니다. 물론 설치체크를 해제하면 건너 뛸 수 있습니다.
기즈모
그런거 없습니다.

지원 포멧

데몬툴즈
mdx, mds, mdf , iso , b5t, b6t, bwt, ccd, cdi, bin, cue, flac, cue, nrg , isz
기즈모
ISO, VHD, IMG, BIN, CUE, CCD, NRG, MDS, MDF, GDRIVE


기타

데몬툴즈
가상 디스크 생성 가능
기즈모
가상 디스크 생성 가능

개인적인 평가

지원포맷이나 인지도 면에서는 데몬 툴즈가 압도적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기즈모도 대단히 훌륭한 프로그램임이 틀림없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몇대의 컴퓨터에는 모두 기즈모가 설치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아직 한번도 기즈모로 인해 컴퓨터에 이상이 생긴적은 없습니다.

또한 사용성면에서도 결코 데몬툴즈에 뒤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제가 느낀것 뿐만하니라 유명 리뷰사이트에서도 검증이 된 내용입니다.

사실 지원포맷은 데몬툴즈가 많으나 실제로 사용하는 포맷은 기즈모에서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네이버 파일에서도 제공해 주고는 있으나 옛날버전이 제공되고 있더군요.. 실시간 반영이 않되는가 봐요. 기즈모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아래의 예전 포스팅을 보시면 됩니다.


2013/03/27 - [IT/무료프로그램] - 무료가상드라이브 Gizmo를 소개합니다.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