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들 FTP가 뭔지는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한때 파일공유의 대명사로.. 그리고 지금까지도 존재감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파일공유 프로토콜입니다.

FTP(file transfer protocol)란?

인터넷을 통해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그런 프로그램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출처 : 두산백과)

FTP는 프로토콜 이름이고 이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을 FTP서버라고 하고 파일을 땡겨올 수 있는 프로그램을 FTP클라이언트라고 합니다.



그중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는 FTP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는 알FTP, 다FTP,얼라이브 FTP, CuteFTP, FileZilla 등이 있으며 그중에 현재 네이버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는 프로그램은 알FTP입니다. 하지만 성능 및 완성도면에서는 FileZilla가 단연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FileZilla는 GPL version 2 라이선스를 따르고 있어서 개인뿐만 아니라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FTP는 개인은 무료일지 모르나 회사(영리)에서는 유료로 돈을 내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된장..


파일질라(FileZilla)의 모든것

FileZilla는 탐색기 스타일의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출시 초기부터 많은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한국어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다국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주기가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주요기능

  • 파일의 다운로드/업로드
  • 파일 이어받기
  • SOCK4, SOCK5, HTTP1.1 프록시 등을 지원
  • FTP 접속 유지 기능

아쉬운점

설치시 Win-ZIP이라는 프로그램이 동반설치 됩니다.

우리 사용자 입장에서는 귀찮고 아쉬운 부분지만 그래도 이만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을 해주니 쿨~ 하게 넘어가 줍니다.


파일질라(FileZilla) 설치하기

그럼.. 포스팅의 핵심!! 파일질라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일질라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https://filezilla-project.org]에 접근을 하면 떡~ 하니 버튼 2개가 보입니다. 하나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고 또다른 하나는 파일질라 섭(서버) 프로그램입니다.

이번에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대해 포스팅을 하는것이니 왼쪽에 있는 뻘건색박스안에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 Sourceforge를 통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뻘건 박스안의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exe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설치화면이 나오는데 "NEXT"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돕니다.


이 화면은 어떤사람이 이용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보통 Anyone who... 를 기본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다음화면은 설치 컴포넌트에 대한 설정입니다.

기본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외에 아이콘셋, 다국어파일, 쉘익스텐션, 데스크탑아이콘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통 화면과 같이 설치하면 무난합니다.



다음 화면은 스타트메뉴의 폴더명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프로그램이 설치하는 폴더가 아니고 메뉴를 어디에 설치할까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보통 그냥 기본으로 놓고 Install을 누릅니다.


프로그램이 설치가 완료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Start FileZilla now를 선택하면 "Finish"버튼을 누르면 바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가 실행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의 사용법과 파일질라 서버 설치 및 사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