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을 사용하다보면 무심코 주민번호를 입력해야할때가 있습니다.

요즘은 법적으로 웹사이트에서 주민등록번호수집을 금지하고 있으므로 예전보다는 덜 하긴한데 아직도 가끔 땡기는 미끼로 주민번호를 입력하라고 하는 중소규모의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그럴경우 내 주민등록번호가 인터넷상에서 돌아다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불안한 마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주민등록번호가 돌아다니는 것에 대해서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 있으나 나쁜놈들이 악의적으로 사용하면 수많은 금전적 손해와 법정을 왔다갔다해야 하는 귀찮은 일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내 주민등록번호가 인터넷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정부에서 공개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조금이나마 불안한 마음을 추스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clean.kisa.or.kr/mainList.do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 사용법


http://clean.kisa.or.kr/mainList.do


사이트에 아주 보기쉬운 정중앙에 버튼을 하나 달아놨습니다. 이사이트에 오는사람들이 대부분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라는 반증이네요. 꾸~ㄱ 눌러주시구요...


그러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를 받습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동의를 하고 확인을 눌러야 합니다.



그러면 실명확인을 합니다. 여기서도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네요..

주민번호확인은 끊을래야 끊을 수가 없는걸까요?

어째튼...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실명확인을 해야겠지요..



본인인증 수단입니다. 총 4가지를 가지고 인증을 합니다. 4가지중 한가지만 인증을 하면 통과합니다.

저는 휴대폰 인증을 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휴대폰 인증화면이 나옵니다. 주민번호는 자동으로 들어가 있구요 휴대폰번호와 이동통신사를 선택하고  개인정보 이용 및 활용 동의를 선택한다음 확인을 누르세요.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날라올 것이고 그 인증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드디어 주민등록번호 사용리스트가 나오네요

저는 500건이상이네요.. 많다.. --;

국내는 인증기관이 3군데가 있는데.. 인증기관별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신용평가정보(주)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인증받은 내역입니다.

지금 확인한 kisa 것이 제일 위에 있네요 ^^

웹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지만 "2번" 엑셀다운로드를 누르면 리스틀 엑셀파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의 주민등록번호 확인 리스트네요..



한국신용평가정보(주)의 주민등록번호 확인 리스트입니다.


실명인증기관이름이 다 비슷하네요 ^^;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이트에서는 자동으로 탈퇴를 시키는 서비스는 없습니다.

여기서 확인하고 본인이 직접 웹사이트에가서 탈퇴처리를 해야 합니다.

다만 원활히 탈퇴가 되지 않을경우 리스트화면 하단에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서 수동으로 탈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창구는 있습니다.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