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포토샵 CS6을 이용한 움짤 만드는것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사진을 겹치거나 깜박이는 배너등을 만들때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별도의 움짤을 만드는 소프트웨어가 있기는 하지만 포토샵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깔고싶어하진 안쵸. 저도 만찬가지구요. 예전에는 포토샵만으로는 움짤을 만들수 없었으나 근래(CS 몇버전부터인지는 모르겠네요 --;)나오는 버전인 포토샵 CS6으로는 움짤을 기본적으로 만들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먼저 포토샵 CS6을 실행시켜야 겠죠? 아래의 깜박이는 "네이버 이웃추가"배너도 이 기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웃 한번 추가 부탁드려요 ^^; 

Naver connect


먼저  위의 그림처럼 3개의 레이어를 만듭니다. 실제로 작업할때는 여러개의 레이어를 만들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각 레이어는 롤링되는 각각의 이미지가 될 예정입니다.


window > Timeline을 선택해서 포토샵에서 타임라인 창이 나오게 해주세요


처음 타임라인창을 열게되면 1번과 같이 동영상으로 처리를 할것인지(mp4) 애니메이션으로 할것인지 (ani gif)를 선택하는 버튼이 나옵니다.

우리는 ani GIF를 만들예정이닌까 그중에서 1번 "Create Frame Animation"을 선택을 합니다.


위와같이 프레임 모양이 생깁니다. 바로 아래에 보면 속성을 설정하는 버튼이 있는데.. 파란색의 아이콘을 누르면 하나의 프레임이 더 생깁니다.


각 프레임당 시간은 적절히 조정하세요. 저는 0.5초를 선택했습니다. 0.5초 해당그림을 보여주고 다음 프레임으로 넘어간다는 뜻입니다.


이번엔 턴을 한번만 할 것인지, 3번 턴하고 멈출것인지, 계속 끊임없이 깜박일것인지을 설정합니다.


결과적으로 총 3개의 프레임과 3개의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2번 프레임일때는 2번 레이어만 보이게 처리하고 나머지 1번과 3번의 레이어는 눈을 감겨놓습니다.(눈을 누르면 토글이 됩니다.)


3번 프레임을 선택하고 3번 레이어만 눈을 띄우고 나머지는 눈을 감깁니다.


이번엔.. 1번 프레임과 1번 레이어만 눈을 띄웁니다. 이렇게 각 프레임별로 레이어를 매칭 시킵니다., 그리고 플레이 테스트를 하면 3개의 레이어가 순차적으로 깜박입니다.

이렇게 만들면 완료입니다. 이제 저장하는 단계만 남았습니다.

alt+shift+Ctrl+S버튼을 누르든지 아니면 file > Save for Web 버튼을 누르세요.(웹 화면에서 최적화되게 저장됩니다.)


위와 같이 Animation에 표시가있으면 성공한 것입니다. 꼭 "GIF" 포멧으로 저장해야 합니다.

Save.. 를 누르면 파일이 생성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움직이는 GIF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