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부분의 현대인의 관심사인 다이어트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원푸드다이어트, 효소 다이어트, 마테차 등등...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스쳐 지나갔는데 가격이 비싸거나 요요가 있거나 정말 힘들거나.. 했었죠. 그런데 어제(7월14일) 방송된 SBS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인 SBS스페셜 "2013 끼니반란, 그 후 - 간헐적 단식 100일의 기록"에서 간헐적 단식에 관한 방법과 성공사례가 방송되면서 뱃살나온 나 뿐만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것 같습니다.

어제 본 방송을 요약 해 보면 2가지의 간헐적 단식 방법과 1가지 간헐적 운동인 타바타운동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겠는데요 저도 한번 간헐적 단식에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Naver connect


간헐적 단식 방법

간헐적 단식은 2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폴 자미넷·수칭 자미넷 과학자 부부가 제안한 16:8의 방법과 브래드 필론이 제안한 5:2 방법이 그것 입니다. 이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비우는 것이라고 합니다.


16:8 간헐적 단식 방법

이 방법은 16시간을 공복상태로 유지하고 8시간은 원하는 식사를 한다는 방법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을 먹지 않고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점심과 저녁을 먹는 것이라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아침과 점심을 먹고 저녁을 거르는 방법도 취할 수 있으나 생체리듬에는 아침을 거르는 방법이 제일 유용하다고 합니다.


5:2 간헐적 단식 방법

이 방법은 1주 7일에 대해 5일은 원하는 식사를 모두 하고 나머지 2일에 대해서는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저녁식사만 하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운동 방법 - 타바타 운동

간헐적 단식을 소개하면서 간헐적 운동인 타바타 운동도 같이 소개를 했는데요. 4분의 운동으로 1시간의 운동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1996년 이즈미 타바타 박사가 제안한 운동방법인데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의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지금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방법은 강도높은 운동을 20초간 전력으로 하고 10초를 휴식하고 다시 20초간 전력으로 하고 10초간 쉬고... 하는것을 8세트 (4분)을 하면 몸이 계속 운동한다고 착각을 해서 1시간동안 운동을 하는 효과를 누린다고 합니다.


간헐적 단식과 간헐적 운동을 병행하면 정말 살이 많이 빠지겠네요


간헐적 단식 방법에 대해 방송에서는 다이어트, 항암효과 등 긍정적인 면에 대해 소개를 했는데요. 일부 박사님들은 그 방법이 우수하다고 무조건 속단하지 말라고 경고를 합니다. 이유는 아직 충분한 임상실험이 되지 않았고 검증도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하면 모든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서 부작용도 있을 것인데 방송에서는 좋은 면만 부각이 된것 같다는 주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도 이번주 부터 간헐적 단식 중 5:2방법을 실행해 볼까 합니다. ^^;

한 100일 해보고 결과를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중에 나도 포함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JOS39 블로그

여행과 맛집 그리고 일상에 대해 나만 몰랐던 이야기들..